[그래프] TRAPCARD 함정 설치
2021. 2. 26. 20:39ㆍ알고리즘/알고리즘 문제 [easy]
1. 문제
타일이 주어지면
'.'에 함정을 설치한다고 한다.
이때 함정은 상하좌우 4칸에 다른 함정이 없어야된다.
이때 최대 함정을 설치할 수 있는 갯수와
함정의 위치를 포함한 타일을 출력해야한다.
2. 암시적 그래프
타일을 상하좌우를 간선으로 가지는 암시적인 그래프로 표현할 수 있다.
이를 이용해 이분 그래프의 매칭 문제의 dfs코드를 조금 변형하면
최대한 많은 타일에 함정을 매칭할 수 있다.
이분 그래프로 생각하면 다음과 같다.
a그룹 = '#' 이 아닌 타일 전체
b그룹 = 상하좌우중간 으로 묶여진 타일들의 집합. 중간을 기준으로 구별할 수 있다.
3. 이분 그래프의 매칭 dfs
모든 타일을 조사하면서 '.' 인 타일에대해 dfs를 실행한다.
(a그룹을 하나씩 조사)
주위에 함정이 없어 함정을 설치할 수 있으면 설치하고
(해당 b그룹에서 함정이 매칭되지 않음)
설치할 수 없으면 재귀적으로 이미 설치된 함정의 위치를 옮기며 자리를 찾는다.
(b그룹에 매칭된 함정을 다른 b그룹에 매칭시킬 수 있는지 찾는다.)
기존의 함정의 위치를 옮길때 중복되는 계산을 피하기위해 설치하고자하는 함정 위치를 기억한다.
결국 이 문제는 이분매칭으로 문제가 해결됨을 알 수 있다.
코드는 다음과 같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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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algorithm>
#include <utility>
#include <cstring>
using namespace std;
const int dx[] = {0,0, -1, 1, 0};
const int dy[] = {0,-1, 0, 0, 1};
int H, W;
char gameBoard[24][24];
bool visited[24][24];
void showGameBoard()
{
for(int i = 2; i < H+2; i++)
{
for(int j = 2; j < W+2; j++)
cout<<gameBoard[i][j];
cout<<"\n";
}
}
bool dfs(int y, int x, bool isRecursion)
{
if(visited[y][x]) return false;
for(int i = 0; i < 5; i++)
{
int count = 0;
bool isCanSet = true;
int yy = y+dy[i];
int xx = x+dx[i];
if(gameBoard[yy][xx] == '.')
{
if(isRecursion)
{
isRecursion = false;
continue;
}
if(visited[yy][xx])continue;
gameBoard[yy][xx] = '^';
visited[yy][xx] = true;
for(int j = 1; j < 5; j++)
{
int yyy = yy + dy[j];
int xxx = xx + dx[j];
if(gameBoard[yyy][xxx] == '#') continue;
if(gameBoard[yyy][xxx] == '^')
{
gameBoard[yyy][xxx] = '.';
if(dfs(yyy, xxx, true))
isCanSet = true;
else
{
isCanSet = false;
gameBoard[yyy][xxx] = '^';
break;
}
}
count++;
}
if(isCanSet&&count > 0)
return true;
gameBoard[yy][xx] = '.';
}
}
return false;
}
int solve()
{
int ret = 0;
for(int i = 2; i < H+2; i++)
for(int j = 2; j < W+2; j++)
{
memset(visited, 0, sizeof visited);
if(gameBoard[i][j] == '.')
if(dfs(i, j, false)) ret++;
}
return ret;
}
int main()
{
ios_base::sync_with_stdio(false);cin.tie(0);cout.tie(0);
int C;
cin>>C;
while(C--)
{
cin>>H>>W;
for(int i = 2; i < H+2; i++)
for(int j = 2; j < W+2; j++)
cin>>gameBoard[i][j];
for(int i = 0; i < H+4; i++)
gameBoard[i][0] = gameBoard[i][1] = gameBoard[i][W+2] = gameBoard[i][W+3] = '#';
for(int i = 0; i < W+4; i++)
gameBoard[0][i] = gameBoard[1][i] = gameBoard[H+2][i] = gameBoard[H+3][i] = '#';
cout<<solve()<<"\n";
showGameBoard()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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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s |
www.algospot.com/judge/problem/read/TRAPCARD
- 알고리즘 문제해결전략 1034p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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